본문 바로가기

Story/Advice

라이트룸(Lightroom) CC를 이용한 완벽한 파노라마 만들기


풍경을 찍다보면 아무리 광각렌즈라도 파노라마(Panorama) 촬영을 하게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파노라마는 촬영한 사진의 모든 부분을 활용해서 파노라마를 만드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포토샵(Photoshop)이나 라이트룸(Lightroom), 혹은 기타 다른 파노라마 합성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사진을 자르는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포토샵으로 합성할 때는 위의 사진과 같이 주변에 빈 공간이 존재했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빈 공간을 잘라내어 사진을 완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라이트룸 CC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경계 변형(Boundary Warp)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라이트룸 CC를 실행 후 필요한 사진을 불러옵니다.




사진들을 선택 후 사진(Photo) - 사진 병합(Photo Merge) - 파노라마(Panorama)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Ctrl + M 입니다.




미리 보기 화면이 처음 나오면 기존의 포토샵으로 합성과 똑같이 주변에 빈 공간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경계 변형(Boundary Warp)을 건드려주면 비어있는 공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계 변형(Boundary Warp)를 100으로 옮기면 다음과 같이 모든 빈 공간이 말끔하게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노라마 사진을 합성할 때 라이트룸 CC를 이용하면 기존에 어쩔 수 없이 잘라내던 사진이 아니라 모든 부분을 사용한 사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